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마트폰의 시대가 도래한 뒤로 아침에 기상할 수 없음을 호소하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건 원인과 해결방법이 매우 명쾌한 부분인데 많은 분들이 자기도 모르게 외면하거나 혹여 다른 비법 같은 것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판단력이 흐려져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스쳐지나가기 때문에 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것이죠.

 원인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힘든 이유는 늦게 자기 때문입니다.

 이 간단한 사실을 외면하면서 몇시간만 자도 7시간 잔 것처럼 푹 자는 방법을 알아보거나, 약물에 의존하거나, 소리가 큰 시계를 사거나 알람을 울리는 등 오로지 일찍 일어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써도 소용이 없어 한탄하며 이렇게나 노력을 하는데도 하늘이 내 마음을 몰라준다는 둥 혼자서 영화를 찍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려면 일찍 자야 합니다.

 그런데 어릴 때부터 교육하는대로 듣지 않고 어떤 수단과 방법을 써서라도 게임을 하거나 카톡을 하거나 영상을 보면서 늦게 자는게 요즘의 시대입니다. 늦은 밤에도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어른의 말이나 공공의 교육 방침을 어떻게든 반항하거나 듣지 않으려는 것이 시대를 막론한 미성년자들의 치기어린 습성이기도 합니다. 다만 스마트폰이라는 기계가 일탈을 보다 쉽게 만들어주는 도구가 되는겁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해결 방법의 방향 제시도 사실 간단합니다. 아래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1번 선택지) 계속 늦게 일어나라. 그리고 인생을 그 늦게 일어나는 리듬에 맞추어 살아가라. 직업도 생활도 그것이 허용되는 삶을 살아라.

계속 늦게 일어나는 선택지를 고르면 이미 자신의 신체가 적응한 시간대로 살면 됩니다. 하지만 반면에 그 선택지에 사람이 점점 많아져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숙면과 이른 수면을 방해하기 쉬운 시대니까요. 많은 부모님들은 스마트폰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막으려고 치열하게 싸우고 있습니다만 쉽지 않죠. 직업의 선택지는 좁아지고 불안정하거나 수입이 적은 직업을 가져야할 가능성이 높아질 겁니다. 다만 자신의 신체 리듬을 거스리지 않기 때문에 내면 깊숙이 심적인 안정감은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게으름이 아닌 충분한 숙면을 누리며 늦게 일어나는 사람들은 창의력과 지능이 우수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2번 선택지) 일찍 잠들어라.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일찍 잠들어라. 야식을 중단하고 가벼운 운동과 샤워를 하라.

 일찍 잠들겠다는 선택지를 고르면 이미 몸이 적응한 생체리듬을 고친다는게 정말 어렵기 때문에 상상 외의 피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노력 대비 단순히 일찍 일어나는게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구요. 그러나 세상의 대부분은 여전히 오전에 균일하게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사람들을 좀더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직업의 선택이 넓어집니다. 부를 누릴 확률도 좀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저녁의 스케줄을 매번 조정해가며 늦게 자는 자신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침실의 환경도 계속 조절해야하며 늦은 밤에 했던 일들은 시간을 조절해서 하거나 중단해야 합니다.

 

정말로 기면증이나 불면증과 같은 증상이 있어서 고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상당수의 늦잠은 대부분 늦게 자서 발생하고 저 위의 2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서 살면 됩니다. 어떤 것은 맞다 어떤 것은 틀리다 그런 것은 없고 서로 특성이 다른 부분이죠.

 하지만 이것도 한국에 국한된 이야기고 해외까지 포함하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만 고향을 떠난다는건 또다른 노력이 필요해지기 때문에 간단하게 긍정적으로 생각할 부분도 아닙니다. 

결국 1번이냐 2번이냐는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각각 다른 길로 향하는 갈림길의 하나이죠. 인생이 매순간 그렇듯이 말입니다.

다만 이건 반드시 기억하세요.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없는 대부분의 이유는 늦게 자기 때문입니다. 늦게 자는데 일찍 일어나긴 어렵습니다. 늦게 자면서 일찍 일어나길 바래선 안됩니다. 그런 비법은 없습니다. 혹여 있더라도 부작용이 뒤따르며 그렇게 살면 꽤 높은 확률로 갑자기 몸이 망가집니다. 언제 일어나는지에 대한 인식과 대처는 달라질 수 있지만 늦게 일어나는 이유의 상당수가 늦게 자기 때문이라는 것을 외면해선 안 될 것입니다. 잠은 충분한 시간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