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 포스팅이 구매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작성합니다.

현명한 구매란 내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적절한 금액으로 판매자로부터 사는 행위입니다. 이 기본을 기억하세요. 구매자에겐 상품과 금액이 일차적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현명하게 쇼핑을 하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0. 전화상담, 주변인과 대화, 온라인 검색 등을 통해 사전에 정보를 알아보며 나의 지출 한도를 정합니다. 물론 이렇게 할 수 없는 경우도 생기죠. 가능할 경우 하면 됩니다.

1. 조급해하지 말고 항상 침착하고 여유 있는 자세를 유지하세요. 시간이 더 걸려도 됩니다. 늦어도 괜찮고 다음에 구매해도 좋습니다. 구매자의 시간을 재촉하는 판매자는 가급적 보지 마세요. 신뢰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매장이나 계약 내용, 물건을 세심하게 둘러보고 살펴봅니다. 이에 대해 분석이 가능하면 분석해도 좋습니다만 봐도 뭐가 뭔지 모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천천히 둘러보세요. 보는 행위 자체가 정보 습득의 방법이며 둘러보면서 심신 안정에 도움도 될 수 있고 예상치 못한 정보 습득의 단초가 되어 이후의 협상이나 대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질문을 아끼지 않습니다. 세상에 잘못된 질문은 없습니다. 잘못된 답변이 있을 뿐이죠.

4.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 땐 판매자와 가급적 떨어지세요. 무언가 애매하다고 느껴지면 차라리 다음 기회를 이용하세요. 만약 따라온다면 미소 지으며 간단하게 혼자 둘러보겠다고 말하면 됩니다.

5. 판매자나 물건을 신뢰할 수 없다면 구매하지 마세요.

6. 판매자는 협상을 하는 대상입니다. 적대하지 마세요. 그러나 가격이나 계약에 대한 협상은 쉽게 양보해선 안 되는 전쟁과 같은 것입니다. 이 두 가지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만약 판매자를 적대시하고 계약이나 협상은 대충 한다면 최악의 구매가 될 수 있습니다.

7. 계약서가 존재한다면 반드시 천천히 둘러보세요. 특히 직인이나 싸인은 절대로 대충 해선 안됩니다. 서명을 받아야 할 만큼의 리스크(위험)가 존재하는 겁니다. 그것이 비록 확률이 낮을지라도 말입니다.

8. 지불 전에 상품, 서비스 내용, 가격 등이 맞는지, 관련된 서비스나 혜택은 있는지, 빠진 설명은 없는지 등을 반드시 다시 확인합니다. 이걸 답답해하는 판매자와는 거래하지 마십시오.

9. 쇼핑을 좋아하고 잘하는 지인에게 도움을 구하십시오.

10. 실수나 실패를 염려하지 마십시오. 구매 초보인 여러분이 판매 고수들의 화려한 작전에 휘말리는 건 자연스럽습니다. 그리고 인생은 원래 수많은 실수와 실패를 하며 경험을 쌓고 살아가는 겁니다.

 

▶ 판매자는 아래와 같은 시도를 항상 합니다.

그러니 이런 배경을 이해하고 상거래를 진행합시다. 판매자는 일반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혹은 많은 수의 물건을 팔기 위해 시도하는 사람이지 자선가업가나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니 무조건 소비자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파는 의무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꼭 이해하고 과도한 기대를 하거나 일방적으로 의지하면 안 되겠습니다. 물론 소비자에게 어울리는 상품을 합당한 가격에 판매하는 판매자가 소비자에겐 좋습니다. 

1. 대체로 비싸거나 마진이 높은 상품을 판매하려고 시도합니다. 성공하든 아니든 판매의 입장에선 시도라도 해야죠.

2. 다양한 방법으로 구매자를 압박합니다. 목소리나 표정, 태도와 같은 것으로 기세를 위압하거나 친밀감이나 정중함을 보이거나 혹은 동정심을 유발하려고 하기도 합니다.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으려 하거나 자존심을 건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판매자의 물건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말합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판매자는 피합니다.

거래해선 안 되는 사람입니다. 대부분은 실적이 좋지 않은 판매자들입니다. 만나기 힘들기도 하지만 혹시라도 아래와 같은 판매자를 만났다면 인생에서 하기 힘든 귀한 경험을 했으니 주위에 널리 퍼트립시다.

1. 구매자에게 지불할 수 있는 한도를 묻는 판매자

(예: "얼마 쓰실 수 있는데요?" "지금 얼마 있으신데요?")

 상대방의 재산이나 지불 수준을 묻는 건 판매자의 권한이 아닙니다. 말해줄 필요도 없습니다. 이런덴 가지 마십시오. 좋은데 많습니다.

2. 구매자가 계획한 지불한도를 묻는 판매자

(예: "어느 정도 가격의 물건을 생각하세요?")

 놀랄 만큼 게으른 판매자입니다. 가격별 제품의 제안은 판매자가 하는 기본 상행위에 속합니다. 자기 제품을 여러 개 소개하는 것조차 귀찮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거래는 사양합시다.

3. 합의 후 내용을 뒤집고 후속 대응을 자기 의도대로 강제하는 판매자

(예: "이걸 어쩌죠. 그 물건이 방금 재고가 떨어졌어요. 이거 사세요" "조금 전에 막 팔렸네요. 더 좋은 게 있어요." "죄송해요. 다 마감되었어요. 이 제품이 더 최신형입니다.")

 실수나 착오일 수도 있지만 이를 이용하는 악의적인 판매자도 존재합니다. 실수인지 아닌지는 후속 대응을 어떻게 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잘 모르면서 원하지 않는 다른 상품을 즉시 사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판매자가 비록 상품에 대한 지식이 많을지 몰라도 그 전부를 여러분에게 알릴 의무는 없습니다.

 

 가장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판매자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찾으며 꾸준히 구매하는 물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일한 판매자(Steady Seller)입니다. 그래서 기간이나 인기 상품, 상호 등을 유사하게 따라 하거나  속이려는 판매자가 생기는 거죠.

 

 

참고

728x90
반응형


댓글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