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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난 사람을 차분하게 만들려면
By Nadia Persun, PhD

사람들이 화가 난 채로 말다툼을 벌이는 것을 볼 때마다 유심히 듣고 관찰합니다. 변태적이거나 우월감에 취해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결론이 지어질지 궁금해서 그렇습니다. "이게 효과가 있을까? 이렇게 해서 과연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까?"


환자 치료 중이거나 내 개인적인 경험들뿐만 아니라, 다른데서도 이런 것이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어쩌다가 잠깐 승패가 갈리는 해결상황을 강제로 만들어내서 성공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결코 지속적으로 유지되지 않습니다. 폭압적으로 감정을 억누르는 불안하고 거짓된 상황에서 평화는 절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유머 작가인 킨 허바드(Kin Hubbard)가 말하기를 "난폭자가 도끼를 묻은 장소는 누구도 잊지 않는다." 라고 했습니다.


분노를 일으키는 심리학적인 주요 요인들을 참고해서 대화하기 어려운 사람들과 상대하는 몇가지 기술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포인트는 두려움, 그리고 조절입니다.


벗어나세요 그리고 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지 마세요.


사람은 에너지를 아끼는 생물입니다. 대부분의 동물이 자기를 보호하거나 배가 고프거나 또다른 생물학적인 이유로 공격을 하듯이, 사람의 분노 또한 목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 심지어 범죄자들이라고 해도 하루종일 다른 사람을 공격하거나 욕하지 않습니다. 짧은 순간에 확 후려치듯이 뿜어져나오죠.

그들의 폭력적인 방어막 뒤에서 당신을 위협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자신들이 위협받는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 아마 당신은 아닐겁니다만 다른 누군가 혹은 어떤 것에 의해서 그렇게 느끼는 겁니다. 그들의 분노가 당신과 관계있는 건 딱 한가지입니다. 어떤 행동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방식이 그들에게 불쾌한 감정을 불러오는 방아쇠처럼 작용하는 거에요.


위협하는 사람들은 보통 억눌려있거나 겁에 질려있습니다. 악랄하게 화내는 사람일수록 내면 깊숙이 상처가 있고 연약한 심성을 갖고 있어요. 잘못된 방식으로 안전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목표를 밀어붙여서 이루려고 하기 때문에 점점 더 화를 내고 분노하려고 합니다. 당신에게 이런 내용을 화내며 이야기할 지도 모르지만, 화를 내며 말하는 진정한 이유는 그들의 성격, 양육, 그리고 과거의 경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이 비난하는 대부분은 그들이 그렇게 생각할 뿐이거나 정말 엉성하거나, 혹은 당신과 조금도 관계없는 것입니다.


자존심과 과거의 일로 다투는 것을 피하세요.


공격성에 대해서 인간과 덜 진화된 포유류의 차이점은 유감스럽게도 자아의 유무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쉽게 목숨을 걸듯이 다른 사람의 몸과 마음에 상처를 줌으로써 자아를 보호하고 상처받은 자존심을 치료합니다. 이런 식으로 형성된 자존심은 방어적이고 대립적인 사람으로 만들고 아주 작고 사소한 부정적인 의견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자존심에 입은 상처는 항상 과거의 일입니다. 화난 사람들의 대부분이 시비를 걸 때, 항상 과거의 일로 화제가 돌아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늘 중요한 일은 묻혀버리죠. 따라서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과거를 언급할 때 동참해선 안됩니다. 혼자서 실컷 옛날일을 말하게 그냥 놔두세요. 과거에 누가 무엇을 했고 그리고 언제 왜 어떻게 그들이 그렇게 느끼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대화해선 안됩니다. 하지만 이건 반복해서 이야기하세요. 지금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싶은지 말입니다.


대부분의 화를 내는 사람은 피해의식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그들은 항상 이 세상이 자기에게 잘 해줘야하고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이나 좋아하는 것을 해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분노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대부분은 사실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 좌절감, 상처받은 자아와 같은 감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들과 대화를 하려는 것은 항상 실패로 끝나고 맙니다. 왜냐하면 화난 사람들은 시야가 좁고, 고집이 강하며, 자신들만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침착하고 예의있게 행동하세요.


화난 사람은 싸울 거리를 찾습니다. 잘못을 떠넘기고 불공정하게 비난할게 뻔한데도 그들은 계속 당신에게 참여할 것을 요구합니다. 에릭 호퍼(Eric Hoffer)가 말했듯이, "무례한 자는 강한 척 하고 싶은 약자이다." 라고 합니다.


그래서 머리에 열이 오른 사람이 지금 필요한게 뭘까요? 침착한 사람입니다. 건설적인 반응은 어떤 행동이든 그들이 제멋대로 굴게 놔둬선 안된다는 겁니다. 그들이 소리를 지르면, 조용히 있거나 차분하게 말하세요. 다가오면 멀리 떨어지세요. 말을 많이 하면, 말을 하지 않거나 조금만 이야기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도발을 무시하면 그들이 이기고 자신은 지는 거라고 생각해서 같이 맞서곤 합니다. 실제론 정반대의 결과를 불러옵니다. 관여하지 않음으로써 이길 수 있습니다. 당신은 함부로 대접할 수 없는 존재가 되고 몸과 마음의 여유가 늘어나서 조절하는 능력도 발달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상상해보세요: 당신이 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앞에 위험하고 불규칙적으로, 우왕좌왕 움직이며, 속도를 올렸다가 브레이크를 마구 밟아대고, 경적을 수시로 울리는 운전자가 보입니다. 차를 옆에 댄 후 창문을 내리고 그 운전자에게 올바른 운전법에 대해 토론을 하는게 맞을까요? 물론 아니지요. 차선을 바꿔서 멀리 떨어지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안전에 대한 당신의 지적 수준과 선호도를 자연스럽게 나타내는 거니까요.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화난 사람들의 연극에 참가하지 말고,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그 상황에서 탈출함으로써 분노한 사람을 제거해버리는 겁니다.


또한 화내고 자기만 옳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기본적인 방어법은 섣불리 예상하는 것과 무조건적인 거부입니다. 만약 그들이 고함을 쳐서 겁을 준다고 말하면 그들은 되려 당신이 소리지른다고 되받아 칠겁니다. 그들이 말하는 게 상처를 준다고 하면 도리어 그들은 당신이 말하는게 10배는 심하다고 말할 거에요. 거기다가 당신이 화를 내게 만들었고 이 모든 것을 시작하게 했다고 할 겁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현실을 부정하는 사람들과는 어떻게 대화를 나누어야 하는 걸까요? 간단합니다. "그런 방법은 없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그런 방법은 없습니다. 아무것도 시도하지 마세요."


상상 속의 사탕과 젤리를 주세요


사탕과 젤리는 달고, 평화롭고, 진정시키고, 미소를 띄게 만듭니다. 분노한 사람들은 때로는 상상 속의 사탕과 젤리가 심각하게 필요합니다. 그들의 분노에서 가장 큰 부분은 자신들이 사탕이나 젤리를 받지 못하거나 누군가 훔쳐갔거나 망가트렸을 거라고 느끼거나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너그럽게 한 개 혹은 여러개를 주세요. 설령 그들이 단맛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매정하게 행동해도 말입니다.


위협적인 행동, 거친 고함소리, 앙칼진 목소리, 주먹질, 손가락질, 벌개진 얼굴 같은 것에도 불구하고 화난 사람들이 말하는 것은 대부분 슬픈 내용들입니다. 그들이 말하려는 대부분은 자신들이 상처입고, 무시당하고, 존중받지 못하고, 감사받지 못하고, 사랑받지 못한다는 이야기죠.


차분하게 공감하면서 그들의 원하는 바를 듣고 대답하는 것은 감정적으로 쉽게 흥분하는 사람들을 조금 더 협조적으로 바꿀 수 있는 핵심입니다. 단지 말하면 됩니다. "지금 일어난 일에 대해 이해합니다. 내가 잘못한 것이 있으면 편하게 이야기하세요." 그리고 관심있게 들어주고 그들이 제기하는 문제점을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수준에서 인정하세요. 그리고 말할 때는 차분하고 평화롭게 대답합니다. 비난하거나 싸우려하지 마세요. 감사함이나 인정함 그리고 받아들임에 대한 표현을 지속하면서 상대방의 내면에 숨어있는 건강한 또다른 인격과 상대한다고 생각하면서 평화로운 분위기로 바꾸세요.


이 방법은 이미 화난 사람에게 대응하는 법입니다. 화나지 않은 사람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접근하면 다혈질이거나 성격이 급한 사람의 경우는 도리어 화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https://psychcentral.com/blog/how-to-switch-off-an-angry-pe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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