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른이 된 형제자매간의 경쟁심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법 
형제자매와의 경쟁심에서 오는 스트레스: 당신은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형제자매간 경쟁은 양육 블로그, 기사, 책들 사이에서는 항상 나오는 주제입니다. 그리고 예외적인 경우보다 일반적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형제자매간 경쟁은 어른이 되면서 사라지지 않기도 합니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서는 수십년이 지나면서 점점 강도가 세지기도 합니다. "엄마는 항상 널 더 좋아했어!' 라는 말이 낯설지 않나요? 당신의 부모님이 다른 형제자매나 혹은 다른 형제자매의 가족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가족관계에서 늘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다면 그런 사람은 당신만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부모는 어른이 된 자식들도 사랑합니다만 다른 형제자매보다 특정한 자식에게 유난히 살갑게 대하거나 좀더 많은 지원을 하므로서 형제자매간 다툼을 유발하는 건 놀랍게도 무척 흔한 일입니다. 

2명 이상의 자녀를 가진 60대와 70대의 어머니와 인터뷰를 하고 이들의 671명의 자녀에게 설문조사를 한 코넬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어머니의 70%가 가장 가깝게 느끼는 자녀가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흥미롭게도 조사한 자녀들 중 15%만이 어머니로부터 공평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부모가 특정한 자식을 편애하므로써 자식 모두의 정신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덜 관심을 받는 아이는 억울함과 분노가 발생하고, 편애받는 아이는 과도한 기대로 인해 스트레를 받으며, 형제자매 관계가 불편해지고 그 외 다른 부정적인 효과가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신이 부모님으로부터 조금 덜 사랑받는다고 느끼고 어른이 되어서도 그로인해 고통받는다면 그건 당신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가족들은 이런 상황을 의식적으로 알든 모르든 간에 특정 자녀가 편애를 받거나 항상 편애를 받아왔다고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것 또한 매우 흔합니다. 덜 관심을 받는 자녀가 상처를 받게 되지만 특정한 사람끼리 조금 더 잘 어울리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며 거기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가깝게 산다거나(예를 들어 자매 중 한 사람이 어머니와 가깝게 산다면 당연히 많은 시간을 함께 지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자주 대화한다거나(당신의 아버지와 형제는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서로를 좀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혹은 다른 원인이 있거나 당신이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어쩌면 다른 형제자매들의 생각과 부모님의 생각은 비슷한데 당신만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알고 있든 모르고 있든 당신에게 분노한 상태입니다.) 연구는 이런 성향도 보여줍니다. 부모들은 미혼이고, 덜 교육받고, 장점을 잘 보여주지 않는 자녀들에게 이중적인 감정(사랑과 미움)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것들이 인간의 본성이긴 하지만 부모란 자녀를 공평하게 사랑하고 지원해야한다고 생각하고, 특히 아이였을 때부터 부모란 여전히 다른 사람보다 더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와중에 부모의 이런 행동은 좀 더 많은 상처가 됩니다.

이유가 무엇이 되었든 간에, 당신이 부모님 혹은 그 중 한분이 당신보다 다른 형제자매를 좋아하거나 당신 자매의 아이와 더 가깝게 지내거나 자매에게 더 관심을 쏟거나 혹은 의견이 충돌할 때 항상 다른 형제의 편을 든다고 생각한다면, 상처받기 쉬운 스트레스가 많은 가족으로 변해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지쳐있나요? 성인이 되어도 형제자매 간 경쟁을 겪고 있다면 이제 대응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지마세요 
당신의 부모님이 자녀들을 더 사랑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세요. 어떤 이유에서든지 단지 자신의 삶에 좀더 집중하고 투자하려는 거니까요. 부모님들은 그 사실을 알아차리지도 못할 것이고 당신에게 상처를 주려고 그러는 것도 아닙니다. (만약 부모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자라지 않았다고 일부러 벌을 주고, 당신을 상처주려고 하는게 분명하다면 멀리 떨어서 사는게 가장 좋습니다.)

당신을 지지하는 다른 사람을 찾으세요 
당신이 부모님께 바랬지만 받을 수 없었던 사랑, 관용, 인정을 줄 수 있는 힘을 주는 사람을 찾으세요. 비록 가족과 같은 생각과 가치관을 갖지 못하도록 태어났지만 이 세상에는 가족들이 할 수 없었던, 나를 지지해주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찾고 나의 에너지를 그곳에 투자하세요.

형제자매간의 경쟁심을 계속 지속하지 마세요 
형제자매와 다투지 마세요. 더 사랑받는다고 비난하지 마세요. 심지어 편애받는 형제자매가 사랑받지 않을 만한 행동을 해도 부모의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그들을 비난하지 마세요. 부모님과의 관계는 당신과 해당하는 것이라는 것을 단지 받아들이세요. 다른 형제자매와의 관계는 따로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하세요.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받아들이세요 
당신이 원하는 만큼 부모님으로부터 지지나 인정을 받지 못한다고 받아들인다면 기분이 좀 더 나아질 것이며 그래도 괜찮습니다. 부모님들에게서 받고자 하는 욕심에서 벗어나게 된다면 당신은 실제로 좀 더 강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게 되는 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게 된다면 좀 더 좋은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그동안 부모로부터 얻었던 모든 것이 무엇이며 그것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부터 되짚어 보는 걸로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족 외의 많은 곳에서 얻었던 모든 것들이 어땠는지 그리고 당신의 가족은 단지 당신 삶의 일부분이며 그게 항상 가장 중요할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깨달으세요.

이제 당신의 가족에게 투자하세요 
최종적으로 만약 당신에게 더 가까운 관계의 사람들이 있거나 당신만의 가족이 있다면, 당신이 원래 있던 가족들에게 받길 원했던 것들을 주는 그들에게 집중하세요. 그들과 함께 나눈 것들과 당신이 자신의 삶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세요. 그러면 당신 가족에 생긴 기이한 일도 좀더 잘 받아들일 수 있을 겁니다.

필요하다면 다른 도움을 받으세요 
부모의 편애와 형제자매간의 경쟁심으로 인해 부정적인 효과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분명한 스트레스가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걸 주저하지 마세요. 가족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의학 전문가는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일반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By Elizabeth Scott, MS
https://www.verywellmind.com/how-to-handle-the-stress-of-adult-sibling-rivalry-3144976

반응형


댓글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