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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경기가 사업하는데 최고의 조건이 될 수 있는 이유

경제 침체기에서 어떻게 하면 사업이 살아남고 잘 될 수 있을까요?


2010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2007년 불황을 극복한 기업 중 어떤 기업이 망하고 뒤쳐지는지 조사했습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조사한 기업의 17%는 불황에서 생존하지 못해서 파산하거나, 판매되거나, 개인기업으로 축소되었습니다. 한편 80%는 천천히 회복했으며 그 중 절반은 연구 기간동안 불황 전의 매출이나 이익으로 복구하지 못했습니다. 전체 표본의 9%만이 실제로 번창했으며 그들의 경쟁자를 앞서나갔습니다.

일부 기업들이 성공한 원인은 다양했습니다만 공통적으로 사전 예방책이 준비되어있고 승진과 진급 체계가 효율적이며, 실천적이고, 변화와 발전에 힘을 씁니다. 결국 이들은 전부 재정적인 어려움이 닥쳐와도 사업 모델을 그에 맞게 유연하게 반응하고 변화시키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당신도 이와 같이 능동적이고 유연한 방식을 당신의 사업에 적용한다면 불황에 살아남는 것 뿐만 아니라 번창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그럼 이제부터 경제가 불황일 때 당신의 사업에 좋은 8가지 이유를 말해보겠습니다.


1. 유능한 인재를 잡아두기 쉽습니다.

경제가 호황일 때 유능한 인재들은 갈 곳을 원하는 대로 골라가기 때문에 인재를 잡아두기가 어렵습니다. 불황일 때는 많은 직원들이 현재 직장에 안정적으로 머무르려고 하거나 단지 보다 나은 급여보다 기업의 복지, 인센티브, 경력등의 장점을 고려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먼 거리를 통근하고 싶지 않아하는 우수한 인재에게 재택근무와 같은 유연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면 인재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구미가 당기는 프로젝트를 주고, 직원들의 경력 향상을 위해 특별히 신경 써주고, 최고의 인재들이 당신의 사업에서 보다 적극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멘토가 되어주겠다고 제안 등 모두 해당합니다.


2. 프리랜서의 인기가 높아집니다.

일자리가 쉽게 늘어나지 않는다고 해서, 업무량도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경제가 불황일 때 기업들은 프리랜서와 계약직 직원을 더 쓰고자 합니다. 노련한 전문가로서 특정일을 해낼 준비가 되어있는 컨설턴트나 프리랜서로 자신을 홍보하십시오. 

프리랜서는 전문가로서 더 높은 보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은 간접비용을 안정화할 수 있어 이득을 얻게 됩니다. 프리랜서는 더군다나 어려운 경제 시대에 근무지에서 전통적으로 낮은 임금을 받는 여성들에게 판도를 뒤엎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3. 고객들은 가치를 원합니다.

경제가 어려울 때 흔히 두가지 일이 벌어집니다: 기업이 가격을 인상해서 인상을 감당하지 못하는 단골을 잃어버리거나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요금을 낮추려고 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두가지 방법 모두 매우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가격을 인상한 경우 남아있는 고액지불고객을 만족하기 위해 더 많은 마케팅 비용을 쓰거나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가격 인하를 감당하기 위해 직원을 해고하고 간접비를 줄여야합니다.

이때는 대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기회입니다. 고객 서비스를 발전시키는데 집중하세요.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를 현장 방문하여 검토해주거나 고급 훈련 영상을 볼 수 있게 해주거나, 좀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등의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십시오. 당신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많을 수록 고객들은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어도 당신과 거래를 유지하고 싶어합니다.


4. 새로운 틈새시장을 공략합니다.

경체가 침제될 때 놀라울만큼 특정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틈새시장은 필수적인 선택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격을 인하해야하는 경쟁에 뛰어들어야하죠. 매우 독특한 시장을 공략하면 그 사업에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새로운 목표의 고객 시장이 형성되어 마케팅 역량을 향상시켜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중개인은 고급 콘도와 고급 아파트를 대상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겁니다. 혹은 여기서 좀더 세분화해서 30제곱미터 이하의 아파트나 소형 고급 주택을 구매자의 은행대출과 함께 적은 비용으로 판매하는데 집중할 수도 있을 겁니다.


5. 이익을 늘리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생각해야할 시기입니다.

당신은 경제가 회복되서 현금 상황이 나아질 때까지 무작정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팔을 걷어붙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신선한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도 있지요. 이익을 다양화시키면 어려운 시기에 심각한 재정 위기에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사업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기회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SaaS 클라우드 마케팅 회사들은 심화 교육 과정과 이메일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능을 추가적으로 고객들에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중개업자들은 토지에 투자하거나 상업용 부동산 분야를 더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리얼티 모굴(Realty Mogul)이라는 부동산 회사는 5,000 달러의 적은 돈으로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투자자에게 제공합니다.


6. 전략적으로 규모를 축소할 이유가 됩니다.

언제가 되든지 당신은 사업 규모를 줄여야할 쉽지 않은 선택이 필요할 때가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었다고 실패한 것은 아닙니다. 규모를 줄이므로써 전략적으로 사업에 다시 집중하거나 불필요한 돈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간접비용을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사무실 임대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계약을 파기하고, 직원의 재택근무를 허가하며 그리고 매주 공동근무실에서 일하는 시간을 정하거나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고객 미팅에 돈을 많이 써야하는 사업의 경우 화상 전화 혹은 슬랙(Slack)과 같은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원격으로 고객과 일할 수 있습니다.


7. 고객들도 생존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당신의 고객들도 역시 살아남기 위해 분투하고 성장하기 위한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절차에 따라 그들을 컨설팅하므로써 고객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제공하십시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나 컨텐츠를 홍보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일대일로 상담하세요. 

이러한 상담, 컨설팅은 따로 계약하지 않고 부가적인 수입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저는 기업들에게 성장과 홍보에 대한 조언들을 꾸준히 해왔고 덕분에 컨설팅으로 돈을 번다는 사업적인 스트레스 없이 자연스럽게 컨설팅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중엔 이로 인해 컨설팅은 제 사업에 필요한 이익을 가져가주기 시작했습니다.


8. 스스로 홍보하는 것이 저렴합니다.

경제가 침체할 때는 웹사이트나 잡지들은 그들의 광고주가 광고 예산을 삭감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렇다면 이때가 당신이 새롭게 거래를 협상하고 저렴한 옵션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그리고 돈이 들어가지 않아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홍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커피를 대접하며 고객이 될지 모르는 사람에게 조언을 해주세요. 사업자 모임에서 발표를 하고 팟캐스트나 유튜브의 게스트에 자원해서 당신의 사업에 대해 이야기를 해서 퍼뜨리세요. 

경제가 좋지 않다고 해서 당신의 사업이 끝나기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이 재정이 어려운 시기를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까지 다시 되짚어 바꿀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십시오.



https://www.inc.com/sujan-patel/why-a-bad-economy-may-be-the-best-thing-for-your-busines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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