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DSN,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 에서 발행한 2023년 세계 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Trust and Social Connections in Times of Crisis | The World Happiness Report)에 따르면 2020년에서 2022년 사이의 평균 점수로 보면 핀란드의 행복지수가 가장 높다고 나와있습니다.

 저 리포트를 직접 보면 따져본 요인도 많고 짚어야 할 분야도 다양했지만 문득 핀란드에선 어떤 음식을 먹을까 라는 궁금증이 스칩니다. 날씨와 음식처럼 사람의 감정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있지만 날씨나 지형 같은 것은 현실적으로 참고하기엔 무리가 있으므로 쉽게 적용해 보고 시도해 볼 수 있는 음식들을 위주로 그 나라 사람들이 즐기는 운동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1. 연어수프(Lohikeitto)와 호밀빵(Ruisleipä)

흔하게 접할 수 있고 가장 많이 즐긴다는 연어수프입니다. 연어수프와 호밀빵은 핀란드에서 가정은 물론이고 식당에서도 매우 접하기 쉽고 흔한 식사라고 하네요. 

 

 2. 브레드 치즈(Leipäjuusto)

일반 치즈와 식감이 다르고 브레드 치즈라고 불립니다. 빵의 식감이 있다고 하는데 그래서 이것과 음료만으로도 좋은 간식이 된다고 합니다.

 

 3. 완두콩 수프(Hernekeitto)

전통적으로 목요일에 주로 가정에서 즐겨 먹는다고 알려져 있는 완두콩 수프입니다.

 

4. 카렐리안 파이(Karjalanpiirakka)

 러시아와 접해있는 핀란드 동부의 음식으로서 러시아의 영향을 받은 파이입니다. 바삭한 호밀 패스트리 안에 버터와 함께 옥수수나 으깬 감자 혹은 쌀, 계란 등으로 만든 푸딩을 채워 넣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5. 순록고기볶음(Poronkäristys)

핀란드에서도 북부 지역에서 즐기는 요리인데 북유럽 사람들에겐 매우 일상적인 요리라고 하며 보통 으깬 감자와 잼과 함께 나온다고 합니다. 

 6. 우유(maito)

핀란드는 성인조차도 하루에 2~3회 정도 우유를 마신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와 별개로 핀란드는 걷기 혹은 하이킹(kävely tai vaellus)하기에 최고의 나라라고 불리는데 그에 걸맞게 나라 전체에 걷기나 하이킹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음식과 운동을 즐기는 핀란드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더 있겠지만 유럽 평균 보다도 건강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음식과 운동을 즐기는 핀란드는 3년 평균 행복지수 1위 국가가 되었습니다. 물론 이 행복지수라는 게 어떤 기준들로 계산을 했느냐도 중요하겠습니다만 관련 전문기관이 다양하게 평가한 내용이고 음식이나 운동에도 적지 않은 요소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며 새로운 음식과 운동을 시도하면서 이로 인해 조금이라도 행복에 도움이 된다면 그것도 괜찮은 도전이 아닐까요.

 

참고

7 classic Finnish dishes you need to try! (nordicchoicehotels.com)

 

7 classic Finnish dishes you need to try!

See 7 Finnish classic dishes that you mustn’t miss! Read more about sauteed reindeer, squeaky cheese, salty licorice, creamy salmon soup and more!

www.nordicchoicehotels.com

Top 20 Most Popular Finnish Foods & Desserts - Chef's Pencil (chefspencil.com)

 

Top 20 Most Popular Finnish Foods & Desserts - Chef's Pencil

Finnish cuisine is earthy and comforting. Good local ingredients speak for themselves and spices are not often used. When it comes to everyday cooking,

www.chefspencil.com

 

+ other opinions online to cross-check

반응형


댓글
Total